Blog

[베트남 탱화성] ICT 기반 앱 건강검진 실시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봄입니다 😊

오늘은 베트남 탱화성에서 진행하고 있는 ICT기반 보건교육 사업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사업은 박정의원님(더불어민주당, 파주시 을)의 연세의료원 국제안보건 사업 발전을 위한 기부금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주된 활동은 ‘베트남 ICT 기반 교육 센터 구축, 보건교육 사업’입니다.

지난 1월 26일, 베트남 탱화(Thanh Hoa)성에 위치한 Quang Dinh 중등학교 학생 239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봄의 앱과 웹을 연동한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여 첫 시범 건강검진을 실시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봄은 학생들의 건강 검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기록하고자 IC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현장에서 축적된 학생들의 건강 데이터는 서버로 전송되고, 탱화성 보건청(DoH)과 공유되어 학생 보건정책에 반영됩니다.

태블릿으로 입력한 건강 정보들은 키, 몸무게, 시력, 혈압, 청력, 가슴 둘레 측정과 구강 데이터입니다. 현장에서 앱을 이용해 바로 데이터를 입력하여 짧은 시간 내에 보다 편리하게 검진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건강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이전에 흔히 발생하던 오기 및 분실은 없어졌습니다.

건강검진의 구체적인 진행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진행 요원은 학생마다 개별적으로 부여된 QR코드를 태블릿의 앱을 이용해 스캔합니다. 앱으로 학생의 정보를 확인한 후,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학생의 건강 데이터를 앱에 입력합니다. 와이파이가 작동하는 사무소에서 앱을 실행하면 현장에서 입력한 건강 데이터들이 자동적으로 웹 서버로 전송됩니다.

즉,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현장에서도 ICT를 활용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건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검진이 첫 번째여서, 검진을 모두 완료한 후에 참가자들과 함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베트남 보건청(DoH)과 교육청(DoET)은 프로젝트 봄의 ICT를 활용한 건강검진이 매우 효과적이며, 학생들의 건강 데이터 관리 및 모니터링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평을 하였습니다. 특히, 탱화성 전체 중등학교로 확장하는 제안을 해주었습니다.

베트남 Quang Dinh 중등학교에서 실시한 건강검진을 시작으로, 프로젝트 봄은 탱화성 중등학생들이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