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네팔] 온드림 실명예방사업 착수식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봄입니다.

오늘은 네팔 현지사무소 소식과 함께 찾아왔습니다.

지난 12월 11일, 21일, 24일 3곳의 지역안보건센터(Hetauda, Ramechhap, Swoyambhu CEC)에서 각각 현대차정몽구재단과 함께하는 네팔 온드림(On-Dream) 실명예방사업(2020.04- 2022.03) 사업착수식이 열렸습니다.

 

네팔은 히말라야 산맥이 국토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악 국가로, 도시와 농촌 간의 불균형 발전이 큰 사회적 문제입니다. 의료인력 또한 도시에 편중되어 있는데요, 최근 코로나 19의 여파로 네팔 정부가 지역 간 이동을 금지하며 네팔 안과병원은 대부분의 의료활동을 대폭 축소했습니다. 따라서 지역안보건센터는 독자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상황이 되었지만, 부족한 의료인력과 전문성은 단기간 안에 갖춰질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프로젝트 봄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ICT 기술을 도입하여, 통신으로 안과병원과 지역안보건센터를 연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는 지역주민의 의료접근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앞으로 계속 중요성이 더해질 지역안보건의 역량강화와 서비스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팔 사업지역대상 지역안보건센터 3곳 위치>

 

<Hetauda CEH>

 

각각 사업대상 지역안보건센터(Hetauda Community Eye Centre, Ramechhap Community Eye Centre, Swoyambhu Community Eye Centre)에서 이루어진 이번 착수식에는 안보건센터, 지역정부 및 지역병원 관계자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각 착수식은 내빈소개, 지역안보건센터 현황 발표, 온드림(On-Dream) 사업 소개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틸강가 안과병원의 안과전문의 Dr. Sanyam Bajimaya은 틸강가 안과병원 소개뿐만 아니라 World Report on Vision*, 온드림 실명예방사업 세부추진계획 및 성과목표를 참석자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World Report on Vision: 전세계 실명 유발 안질환 현황

 

<Hetauda CEC 사업 착수식>

 

3개 지역안보건센터 착수식 참석자들은 이번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지역사회 내 안질환 환자들의 의료접근성 강화에 따른 실명 예방 사업에 대해 많은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특히, 지역안보건센터에 안저카메라를 보급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여 큰 병원을 가지 않아도 지역사회에서 충분한 안과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Hetauda 지역안보건센터 사업착수식 참석자인 Siddihi Lal Shrestha(NEP; Nepal Eye Program 이사진)는 본 사업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사업 진행에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Swoyambhu CEC 안저카메라 설치>

 

Ramechhap 지역안보건센터는 틸강가 안과병원이 운영 중인 지역안보건센터 중 환자 수가 가장 많은 곳 중 하나인데요.  안과 전문의가 없어 간단한 일차 안질환 검진이 가능한 보건 요원이 기본적인 검진을 진행했습니다. 이들은 열심히, 그리고 많은 환자를 보지만 진료 수준이 높지 않아서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저카메라가 갖춰진 후에는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필요한 환자들을 전원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수술실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ICT 검진 체계가 구축이 되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지역안보건센터에서 진행할 수 있는 수술과 그렇지 않은 수술을 구분해서 불필요한 전원을 줄여가고, 지역안보건센터가 주민들에게 더욱 높은 신뢰를 얻게 될 것입니다.

 

<Ramechhap 안저카메라 설치>

 

지역의료기관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연세의료원과 현대차정몽구재단이 제시하는 네팔의 새로운 안과 서비스 모델은 의료서비스 전달의 효율과 높은 의료의 질을 모두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예방 가능한 눈 질환에 걸린 지역 주민을 적시에 치료하고, 사전/사후 관리 제공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봄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안보건 증진을 위해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네팔 지역사회 내 실명 예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네팔 온드림 실명예방사업 소식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던에바드(धन्यवाद)! 😀